사람은 누구나 오래오래 살고 싶어 합니다. 이렇게 오래오래 살려면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 면역력을 길러 내 몸이 건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사람의 신체는 나이가 들면 세포가 조금씩 늙어갑니다. 이를 노화라고 합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사람의 몸은 조금씩 조금씩 늙어가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사람의 몸의 노화를 늦추거나 보다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되는 게 있습니다. 바로 한 줌의 건강식(약 20개 정도)이 바로 그렇습니다. 견과류 아몬드 섭취를 두고 하는 말입니다.
건강식품으로 꼽히는 견과류 중의 견과류인 아몬드는 콩, 호두와 더불어 세계 3대 견과류 중의 하나로 손꼽힙니다. 아몬드는 시사 주간지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의 하나입니다. 또한 견과류는 그 영양과 효능이 뛰어나 널리 많은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요즘 유명 여자 연예인들이 다이어트를 할 때 아몬드 섭취를 빼놓지 않는다고 합니다. 매스컴에서 종종 연예인들이 견과류로 다이어트를 했다는 이야기를 수시로 듣곤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몬드 효능 아몬드 하루 섭취량 그리고 아몬드 효과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아몬드는 어떤 식품이길래
아몬드는 간식으로도 많이 먹는 견과류입니다. 미국의 시사 주간지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푸드 중의 하나로도 꼽힐 정도로 유명합니다. 아몬드에는 콜레스테롤이 없고 불포화지방산, 마그네슘, 철분, 칼슘, 아연과 같은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아몬드의 특성 때문에 단백질, 무기질, 식이섬유를 한꺼번에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몬드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면서도 비타민E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성분들의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철분이나 칼슘도 풍부해서 우리 몸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도 좋다고 합니다.
견과류는 미국 시사 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10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슈퍼푸드입니다. 하루 1온스의 견과류를 먹을 경우 심장 질환이 20-60% 정도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다양한 견과류 효능이 알려져 우리 생활의 주요 건강식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아몬드는 보통 구운 것을 많이 먹게 되며, 특유의 고소한 향과 맛이 일품입니다. 샐러드 또는 술안주로 많이 섭취하기도 합니다. 초콜릿과 궁합이 맞기 때문에 초콜릿 제품에도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아몬드 다이어트 효과 어떻길래
아몬드 칼로리는 100g당 597kcal일 정도로 칼로리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아몬드는 칼로리가 높은 반면 지방이 우리 몸에 흡수되는것을 억제시키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오랜시간 느끼도록 해주기 때문에 섭취하는 음식량을 줄일수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다이어트 하시는 분이라면 식사전에 아몬드 5~10알 정도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아몬드 칼륨 칼슘 마그네슘 등 풍부해요
칼륨,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E, B1, B2 등 다양한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칼로리도 598로 꽤나 높습니다. 원산지는 바로 터키입니다. 제철은 따로 없고 연중 생산이 됩니다. 보관을 할때는 아몬드가 다른 음식의 냄새를 흡수하기 때문에 꼭 밀봉을 해서 공기를 차단하고 보관을 합니다.
아몬드 단백질과 섬유질 풍부해 포만감 느끼게 해줘요
아몬드는 다른 견과류와 달리 포만감을 줍니다. 아몬드에는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적게 먹어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몬드 100g당 단백질 21.15g이며 섬유질이 12.5g 정도 들어 있습니다.
아몬드 효능 세포 튼튼하게 해주고 피로 회복에 좋아요
아몬드 중에서 우리가 먹는 것은 과실에서 과육, 종피를 제거한 인이라고 하는 부분입니다. 아몬드에는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 비타민 E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세포막의 지방의 산화를 방지해서 세포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비타민B1도 많기 때문에 피로의 회복에도 좋습니다.
아몬드 효능 두뇌발달 및 치매 예방에 좋아요
아몬드에는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해서 집중력,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어른들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아몬드에는 비타민 E가 매우 풍부해서 두뇌활동을 원활히 하여 치매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아몬드는 신경계의 활동을 돕고, 노화성 인지 장애를 방지하는 리보플라빈 성분이 들어 있어 뇌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아몬드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히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두뇌를 활발히 해주는 효과가 뛰어나며 기억력을 향상하는 데에도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회사에서 혹시라도 수시로 졸리는 직장인, 치매가 걱정되는 어르신들에게 좋습니다.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아요
아몬드의 불포화지방산이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심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주고 아르기닌, 아미노산 성분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는데 좋다고 합니다.
간기능 향상 및 숙취해소에 좋아요
아몬드는 간의 기능을 향상시켜서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아몬드가 당질 및 지질의 대사를 상승시켜서 체내에 있는 알콜의 분해속도를 높혀준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좋아요
갱년기 여성분들이나 어르신들이 아몬드를 꾸준히 먹으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아몬드에는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칼슘, 인, 마그네슘 등의 성분들이 풍부해서 골다공증에 좋다고 합니다
노폐물 배출해주고 변비에 좋아요
아몬드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장을 활성화시켜서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시켜주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로 고생을 하는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을 합니다.
아몬드는 콜레스테롤이 없어요
아몬드에는 콜레스테롤이 없습니다. 그런데도 불포화지방산, 칼슘, 철분, 마그네슘, 아연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무기질, 식이섬유, 단백질을 한꺼번에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견과류 중에서도 특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악성 콜레스테롤 억제시켜 병을 예방해줘요
반 이상이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칼로리는 높은 편이지만 지방의 대부분은 올레인산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악성 콜레스테롤을 억제시켜주고 생활 습관의 병을 예방해줍니다.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각광
아몬드 효능으로 대표적인 효과 바로 다이어트인데요.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금방 느끼는데요. 게다가 고단백 음식으로써 다이어트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몬드는 대장운동을 활성화시켜 노폐물 배출을 촉진하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식이섬유는 몸에 흡수되지 않고 배설되기 때문에 혈액 속 지방을 낮춰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줄여줘 심혈관계 질환 및 관상동맥 심징 질환의 발생위험을 줄여주며 각종 성인병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심장 보호하고 콜레스테롤 낮춰줘요
아몬드의 불포화지방산은 심장을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또 이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도 낮추어주는데요. 콜레스테롤 수치는 아몬드가 혈액에 흡수되면서부터 낮아진다고 합니다. 아몬드가 혈액에 흡수되면 혈관을 깨끗이 해주어 동맥경화가 예방되기 때문입니다.
콜레스테롤 중에서도 나쁜 콜레스테롤과 좋은 콜레스테롤이 있는데 아몬드가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좋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돕는다고 합니다. 또한 아몬드는 혈관내 콜레스테롤의 산화작용을 억제해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그로인해서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비타민E와 토코페롤이 풍부
아몬드의 비타민E와 토코페롤은 대표적인 회춘 비타민으로 100g당 26mg 정도룰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호두의 약 37배나 풍부해 동안이나 노화예방을 위해 좋기 때문에 적절하게 섭취를 하게 되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몬드는 항산화 비타민으로 우리 몸에 생겨나는 과산화 물질이나 활성산소, 유해 산소들을 없애줘 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을 하며, 피부 재생, 노화 지연과 회춘 활력을 넣어줍니다. 또한 풍부한 마그네슘으로 뼈의 골밀도를 높여줘 뼈를 단단하게 만들어 줍니다. 아몬드 하루 권장 섭취량은 20g정도 이며 항산화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어 좋습니다.
혈당, 혈압 조절을 도와요
아몬드에는 우리 몸에서 300가지 이상의 작용을 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혈당을 조절해 대사증후군, 당뇨병의 발병위험도를 낮추고 혈압과 콜레스테롤을 조절해 심근경색, 뇌졸중, 신부전의 발병위험도를 감소시킵니다.
몸을 튼튼하게 해요
아몬드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감마토코페롤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각종 박테리아와 바이러스가 일으시큰 염증에 대응합니다. 또한 풍부한 마그네슘과 인으로 인해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몬드 먹는 요령
아몬드로 조리를 할때는 껍질을 벗겨놓은 그냥 먹는다거나 구워서 버터, 소금으로 간을 해도 맛있습니다. 초콜릿, 쿠키 등의 재료를 사용한다거나 잘게 다져서 샐러드, 빵의 토핑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과자에 토핑으로 하기 위해서 구을때는 기름으로 볶지 않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고소한맛이 더욱더 올라갑니다.
아몬드 고르는 요령
아몬드를 고를때는 산화를 하면 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햇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이 있는 것이 좋은것인데 너무 건조하지 않고 붉은 갈색을 띠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포장 제품을 구입할 경우에는 꼭 유통기한과 포장의 진공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아몬드 보관 요령
견과류는 지방 함량이 많아 오래 보관하면 색이 진해지거나 냄새와 맛이 나빠질 수 있으므로 공기 차단을 위해 팩으로 포장한 후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해야 합니다. 아몬드는 산화가 쉽게 될 수 있기 때문에 공기 중에 부패되는 것을 막기 위해 밀폐된 용기에 냉동보관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러 가지 효능과 함께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견과류는 다양하니 나에게 잘 맞고 나의 건강 상태에 맞도록 찾아보시고 아몬드나 견과류를 섭취할 때에는 꼭 하루 적당량에 맞게 먹어야 합니다.
아몬드 하루 섭취량 및 부작용
아몬드도 많이 먹으면 탈이 납니다. 하루 아몬드 섭취량은 약 28g 정도로 23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그 이상 섭취하면 설사를 일으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인간의 뇌는 몸이 사용하는 에너지의 20%를 소모하므로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뇌 기능이 약화됩니다.
아몬드는 뇌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는 불포화지방산과 산화방지제가 함유된 식품입니다. 하루 한 줌 정도인 20-30g을 섭취하되 적어도 1주일에 세 번 이상 먹어야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점 기억해두면 좋습니다.
지금까지 아몬드 효능 아몬드 하루 섭취량 아몬드효과 등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몬드에는 항산화 물질, 불포화지방산, 비타민E 등이 풍부해서 뇌기능 강화와 노화방지,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꾸준히 견과류 아몬드를 챙겨먹고 아몬드 효능을 충분히 익혀 섭취하면 우리 몸이 참 좋아합니다. 아몬드 챙겨먹고 건강 꼭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아몬드 효능 아몬드 하루 섭취량 아몬드효과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