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누리

옴의증상 및 옴 증상 치료 몰랐던 놀라운 비밀

반응형

얼마전까지 마음 고생을 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가려움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불을 버리고 새 이불로 바꾸면서 거짓말같이 가려움증이 사라졌습니다. 이사하면서 10년을 사용한 이불을 버린 후 였습니다.


그랬더니 신기하게도 가끔 발생하던 가려움증이 거짓말같이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얼마전 아이에게 옴증상 이 있어서 조금 꺼림직하기도 했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서 이불을 의심하게 되었고 급기야 이불을 바꾸는 급처방을 내린 것입니다.


옴문제가 발생한 순간부터 이런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 뒤늦었지만 이불을 바꾸고 적절한 조처를 취한 후 이런 증상이 사라져 사람은 뒤늦게 늦장 대처를 하는 어리석음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새 이불이 오기전에 잠깐 헌 이불을 쓰면서 청소기 로 이불 먼지를 청소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먼지중의 일부를 아이들에게 현미경으로 실험해서 보라고 주기도 했습니다. 얼마나 더러울지. 그랬더니 뭔가가 꼬물꼬물 기어다니는 것이 있어서 자세히 보니 뭔가 진드기 같은 것이 기어 다니는 것이었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옴증상이 뭔지 치료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 옴이 뭔지 왜 발생하는지 조처는 어떻게 취해야 하며 이불 등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 지 등에 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옴이 도대체 뭐길래?

옴은 Sarcoptes scaibiei의 (옴진드기, Scabies) 피부에 기생하면서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옴치료 때문에 많은 환자들이 고생하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옴은 옴진드기에 의해서 유발되는 기생충성 피부질환입니다 . 암컷은 4~6주정도 생존하는데 40-50개 정도 알을 낳고 3~4일 이면 유충이 되고 10~14일 정도면 성충이 됩니다. 


옴 종류는 개옴, 결절성옴, 잠행성옴,수포성옴,노르웨이옴 등 있습니다. 특히, 옴증상 중 심각한 옴으로 알려진 노르웨이옴 등에 유의해야 합니다.


옴 잠복기 

옴은 4~6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치며 옴진드기가 피부층을 뚫고 (암컷의 경우 각질층 내로 들어가는데 약 20분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잠복해 있다가 밤이 되면 활동을 하면서 극심한 가려움을 유발하게 됩니다. 




옴증상, 옴전염, 옴 어떤 특징이 있나

옴은 옴 진드기(Scabies mite)에 의해 발생되는 전염성이 높은 피부질환을 말합니다. 대부분 옴 환자와의 접촉에 의해 옮게되며, 동물에게서도 옮기도 합니다. 옴 진드기는 사람몸 밖에서 24~36시간 정도밖에 살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물건을 사용하는 것으로는 잘 옮지 않으며 손을 잡거나 오래 붙어있는 등의 긴밀한 접촉에 의해 주로 발생합니다.


옴진드기 가려움과 피부발진 유발

옴진드기는 가족의 밤을 책임지던 이불속에 기생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옴진드기 로 인해서 사람들에게 가려움과 피부발진을 유발시킵니다. 일단 옴증상이 의심되면 바로 병원으로 가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가급적 가족 전체가 함께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제품 세척과 위생 철저히 하는 습관 길러야

옴진드기 예방을 위해서는 집에서는 사용하던 이불과 옷과 수건 등의 섬유 제품들에 대한 세척과 더불어서 햇빛에 말리는 등의 위생을 철저히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가려움증 같은 증상으로 인해 무좀 과 옴증상 이 조금 구분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무좀균에 의한 가려움은 시간대의 구분이 없습니다. 늘상 가려움이 가시지가 않고 일정합니다만 옴증상 에 의한 가려움은 밤에 특히 가려움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이는 옴진드기가 주로 밤에 활동을 하기 때문입니다.




옴치료 어떻게?

옴치료를 하려면 옴진드기 확인 방법은 필수입니다. Muller가 제시한 광유법 검사로 옴진드기와 옴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옴치료는 일반적인 옴증상인 경우와 동일합니다. 옴약으로 처방받은 옴연고를 전신에 도포를 합니다. 옴약은 5% permethrin 크림,  5% crotamiton, 1% gamma-benzene hexachloride 등이 있습니다.


옴증상 알고보니

옴에게 물리면 모기 물린자국과 비슷한 자국을 나타내며 빨갛게 부어오르게 됩니다. 옴은 알을 낳기 위해 피부각질에 굴을 만드는데 굴 안으로 작은 물집이나 고름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옴 진드기에서 나오는 소화액과 같은 분비물이 알레르기 반응으로 가려움증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옴은 신체 어느곳이나 서식이 가능합니다. 


옴은 4~6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나타나게 되며, 대표적인 증상은 가려움입니다.

특히 옴 진드기는 밤이되면 사람피부 각질 층에 굴을 만드는데 진드기가 굴을 만들면서 나오는 분비물이 알레르기 반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가려움증은 옴 완치 후 재감염시 잠복기가 짧아지거나 즉시 나타날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물집(수포)와 고름(농포)가 발생되기도 합니다.


옴증상 전염 치료 제대로 알고 빠르게 치료해야

옴은 과거 부터 있었던 질환으로 엄청난 가려움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옴이라면 생소한 질병인데 의외로 이 질환을 겪는 분들이 꽤 있으며 점점 면역력이 약하신 노인분들에게서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옴 전염

옴은 성 생활에 의해서 전염이 되기도 하지만 피부 접촉에 의해서도 전염이 가능합니다.  또한 옴환자의 침구류, 공동 수건, 옷 등을 통해서 감염이 가능하며 환자가 손으로 긇은 경우 손톱에 묻어서 다른 곳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옴은 전염력이 굉장히 높은 질환으로 병원에서도 격리 치료합니다. 

   

노르웨이옴 옴증상 및 정리

노르웨이옴은 노르웨이 나병환자에서 발생한 것을 1848년 Danielsson 과 Boeck이 보고하면서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노르웨이옴에 옴증상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옴증상과는 다르게 소양증이 적거나 없는 증상이 있습니다. 소양증이라 하면, 저녁에 침대에 누우면서 피부를 긁는 현상을 말합니다. 


노르웨이옴 옴은 연구보고 보면 약 50%정도가 소양증 없는 옴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노르웨이옴은 옴진드기가 수백만 마리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전염성이 매우 강합니다. 노르웨이옴을 가피성옴, 각화성옴, 습진양옴으로 불립니다. 


옴진드기가 손과 소목, 발, 팔꿈치, 두피, 귀에서 과다각화 현상을 보입니다. 이는 각질이 많이 벗겨지는 건선양병변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건선, 만성 습진, 신경피부염과 비슷하여 오진 사례가 많습니다.

   




옴치료 방법

옴은 옴 전용 연고를 사용하여 치료하는데 취침 전 얼굴을 제외한 전신에 바른후 일정시간이 지나면 씻어내면 됩니다. 옴 전용 연고는 감마벤젠 헥사클로라이드, 크로타미톤, 퍼메트린 등이 있는데 각각 사용용법이 다르기 잘 확인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약 2주정도 연고를 사용하면 대부분 완치가 됩니다. 


옴은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옴에 걸린 환자와 접촉한 사람들은 증상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두 치료 받아야 하며 옴 치료기간동안 사용한 침구류 내의는 같은 것을 사용하고 깨끗한게 살균세탁한 후 몇일 동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옴치료는 국소도포제를 사용하는데 옴 전용 연고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옴진드기는 몸 곳곳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전신에 바른 후 다음날 씻어 냅니다. 옴 발생 초기에 치료를 하게 되면 보통 일주일안으로 증상이 호전된다고 합니다. 가려움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지금까비 옴의증상 및 옴 증상 치료 방법 옴이 뭔지 옴의 전염성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옴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질환으로 심한 가려움 증상이 있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하루라도 빨리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옴을 방치하거나 대충 무시했다간 자칫 치명적인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고 고통을 안겨줄 수 있어 빨리 치료를 받는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