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누리

결혼식 축의금 봉투 쓰는법 및 축의금 금액 축의금 봉투 이름 쓰는법 비밀

반응형

인간의 생활은 관계와 관계 속에 이어집니다. 흔히 사람의 통과의례로 여겨지는 돌잔치, 결혼식, 장례식 같은 경조사가 주변에서 숱하게 생깁니다. 그 중에는 결혼식도 주용한 행사 중의 하나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결혼식을 축하해주려고 결혼식장에 갑니다.


결혼식 참여했을 때 하객으로 축의금을 내야 합니다. 그런데 하객이 내는 축의금에는 봉투에 뭔가를 기재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이 어떻게 쓰야할지 잘 몰라 봉투에 그냥 자신의 이름만 쓰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결혼식 축의금 봉투 앞면에는 어떻게 쓰고 또 축의금 봉투 뒷면에는 이름 쓰는 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결혼봉투 작성하는 법, 축의금 봉투 앞면 작성법과 축의금 봉투 뒷면 이름 쓰는 법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결혼식장 가기 전에 축의금을 준비하다 보면 축의금 봉투 쓰는법이 헷갈리곤 합니다. 축의금은 신랑신부와 그 가족을 축하하는 마음을 담아서 내는 돈입니다. 결혼식에 직접 참석하지 못하게 되었을 때, 축의금은 지인을 통해서라도 꼭 내는 이유가 축하하는 마음을 전달하기 위해서 입니다.


결혼식 축의금 봉투 쓰는법 및 축의금 금액 축의금 봉투 이름 쓰는법 비밀


결혼식 축의금 봉투 쓰는 법 평소 알아둬야

요즘 봄철을 맞아 많은 사람들이 결혼소식을 전해옵니다. 결혼은 사람들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치러는 경조사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축하의 의미로 결혼식에 참석합니다.


축하해 주러 가면서 꼭 챙기는 것이 결혼식 축의금입니다. 결혼식장에 참석하게 되면 축의금 액수 문제도 고민되지만 축의금 봉투를 어떻게 쓰야할지 몰라 여간 고민거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요즘은 앞면에 사용하는 용도에 맞도록 한문으로 써 놓은 봉투가 시중에 많이 출시돼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써 있지 않은 흰봉투에서 '축결혼(祝結婚)'이라고 예쁘게 써 놓아야 합니다. 물론 시간이 급하면 결혼식 축의금 봉투 뒷면에 이름만 적어 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결혼식 축의금 봉투 쓰는법 및 축의금 금액 축의금 봉투 이름 쓰는법 비밀


축화혼(祝華婚)

축화혼(祝華婚)이라는 문구를 봉투의 앞면에 적은 축의금 봉투를 내면 됩니다. 축화혼(祝華婚)이라는 말은 빛날 화자를 써서 빛나는 결혼을 축하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좋은 말입니다. 


축결혼(祝結婚)

축결혼(祝結婚)은 축의금 봉투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문구입니다. 이 말은 말그대로 결혼을 축하한다는 의미입니다. 결혼식장에 갈때 가장 많은 분들이 가장 널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글들이 모두 한자입니다. 그런데 굳이 한자로 써야할지 궁금해집니다. 요즘은 한글을 선호하기 때문에 한글로 쓰도 좋습니다. 굳이 한자로 외워서 쓸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의미 전달이기 때문입니다.







축성전(祝盛典)

축성전(祝盛典)은 성대(盛大)한 의식(儀式)을 축하(祝賀)한다는 입니다. 결혼(結婚)을 축하(祝賀)한다는 의미를 답고 있습니다. 


축성혼(祝聖婚)

축성혼(祝聖婚)은 성(聖)스러운 결혼(結婚)을 축하(祝賀)한다는 의미로 결혼식 축의금 봉투에 사용됩니다. 


결혼식 축의금 봉투 쓰는법 및 축의금 금액 축의금 봉투 이름 쓰는법 비밀


하의(賀儀)

하의(賀儀) 이 두 글자의 문구로도 축의금 봉투에 곧잘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이 하의라는 말은 축하한다는 말입니다. 


축결혼(祝結婚)은 신랑측 축의금 낼때만 사용

원래는 신랑측에 축의금을 낼 때에만 결혼식 축의금 봉투에 '축결혼(祝結婚)'이라고 봉투에 적어 냅니다. 하지만 현재는굳이 이렇게 일일이 따지지 않고 신부 측에게도 똑 같이 적어서 냅니다.


결혼식 축의금 봉투 쓰는법 및 축의금 금액 축의금 봉투 이름 쓰는법 비밀


축의금 봉투 쓰는법 축화혼(祝華婚) 쓰는게 좋아요 

축의금 봉투를 쓰는법은 매우 간단하면서도 쉽습니다. 축의금 봉투 앞면 중앙에 축하 문구를 적습니다. 축의금 봉투에는 축화혼(祝華婚) 봉투에 축화혼(祝華婚)이라는 글자를 쓰 넣는게 좋습니다. 


결혼봉투 앞면에 쓰이는 축하문구에는 祝結婚(축결혼), 祝華婚(축화혼)을 주로 쓰고 祝盛典(축성전) 祝聖婚(축성혼) 賀儀(하의) 등이 쓰입니다.


祝結婚(축결혼) 축의금 봉투에 이젠 신랑 신부 모두에 사용

축의금 봉투에 祝結婚(축결혼)란 말은 예전에 신랑쪽에 축의금을 낼때 썼던 문구입니다. 그런데 이제는 신랑 신부쪽 모두에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랑 신부쪽 어느 곳에 축의금을 내더라도 이제는 모두 이 문구를 사용해도 됩니다.


그런데 祝華婚(축화혼)은 보통 신부쪽에 축의금을 낼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신랑쪽은 祝結婚(축결혼), 祝華婚(축화혼)은 신부쪽에 축이금을 낼때 사용하는 문구로 구분을 했지만 점차 구분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결혼식 축의금 봉투 쓰는법 및 축의금 금액 축의금 봉투 이름 쓰는법 비밀


축의금 봉투 뒷면 쓰는법

축의금 봉투 뒷면에는 자신의 소속과 이름을 적습니다. 소속은 결혼봉투 왼쪽에 세로로 적으며 소속이 없을때에는 생략해도 됩니다. 이름은 한자보다는 읽기 쉽게 한글로 작성하며 세로로 적습니다.


축의금은 금액 어떻게?

축의금은 보통 3,5,7,10(5나 10단위)으로 하는 편입니다. 보통 홀수 단위로 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짝수 단위로 축의금 금액을 내는게 아니니 이점 유의해야 합니다. 금액은 친구나 회사 동료 결혼식의 경우 그냥 아는 정도의 사이라면 3만, 5만원 정도 합니다. 


하지만 친한 친구라면 10만원 정도 합니다. 축의금은 딱 정해진 게 아니라 친분 정도에 따라 금액이 달라집니다. 친분이 있다면 조금 더 내고 친분이 없다면 조금 덜 내면 됩니다.







지금까지 결혼식 축의금 봉투 쓰는법 축의금 금액 어떻게 하면 좋을지 결혼식 축의금 봉투 이름 쓰는법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예전에는 신랑쪽과 신부쪽 봉투에 쓰는 글귀가 달랐습니다. 


그런데 점차 그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한자를 많이 썼었는데 점차 한글로 쓰고 있습니다. 결혼식 축의금 봉투는 앞면에 축하문구 뒤에는 소속과 이름을 적으면 됩니다. 그다지 어렵거나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한번만 익혀두시면 금방 기재를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결혼식 축의금 봉투 쓰는법 축의금 금액 어떻게 하면 좋을지 결혼식 축의금 봉투 이름 쓰는법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