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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누리

공직자 통합메일 가입 30초만에 끝내기 꿀팁 완벽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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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의 메일은 단순하게 우편이나 소포 같은게 아닙니다. 여러가지 공문서까지 오고갈 수 있고 사적인 용도가 강합니다. 하지만 국가기관이나 교직에 근무하시는 공직자들은 메일이 자칫 사회적 문제를 낳을 수 있어 실무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그만큼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보니 네이버, 다음과 같은 개인 이메일을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이런 이유로 공무원 교사 같은 공직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직자통합메일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각종 공무를 보거나 업무상 필요한 각종 문서나 정보등을 주고 받거나 보내거나 회신해야 합니다. 포털 다음이나 네이버 메일 같은 개인적으로 평소 사용하는 이메일은 사용이 절대로 안됩니다. 이렇게 보니 교사나 공무원 같은 공직에 있는 분들이 다루는 문서들에 대한 보안상의 이유로 공직자통합메일을 이용하게 규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렇게 엄격하게 관리하는 것은 요즘 국가기관을 대상으로 해킹피해가 심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해킹으로 인한 사회적 파장이 크기 때문에 이메일 사용 개선계획에 따라서 업무용 이메일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따라서 교사나 공무원 같은 공직에 있는 분들이라면 사적 메일보다 공직자 통합메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공직자 통합메일 경우 행정기관 이나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인터넷 이메일 발송 을 차단하고 공직자 통합메일 만이 사용 가능합니다. 혹시 공직에 있는 지인으로부터 가끔씩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상용메일이 아닌 특이한 주소로 오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메일을 받고나서 어디서 이런 메일이 오고 어떻게 만들었는지 몹시 궁금했었는데 알고보니 공직자 통합메일 이었습니다. 


그렇다면 공직자 통합메일 은 누구나 만들 수 있는 걸까요? 아닙니다. 행정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근무하는 공직자만이 가입이 가능합니다. 교사나 공무원 같은 직종에 근문하는 분들이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공직에 있는 분들은 반드시 이 메일로 공무를 보내거나 받아야 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공직자 통합메일 가입 방법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공직자 통합메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공직자 통합메일 설치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반드시 해야 합니다. 회원 가입의 경우 모두 4단계에 걸쳐서 일련의 과정을 반드시 거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인증과정을 보면 휴대폰이나 아이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공직자 통합메일 발송 을 위해서는 반드시 인증서를 통해서만 로그인을 할 수 있는데 시중에 사용하는 은행 뱅킹이 아닌 PKI 인증서 라는 것을 새로 발급 받아 이용해야만 합니다.

가입하려면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체계적으로 단계를 밟아야 합니다. 이렇게 개설된 통합메일 주소는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공직자 통합메일 주소를 가입하기 전에 미리 잘 생각해서 이메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특히 오타없이 잘 생각해서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나중에 마음에 안든다고 바꾸려 해도 어쩔 수가 없습니다.  



이렇게 일련의 과정을 통해 공직자 통합메일 가입절차가 끝나면 곧바로 이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최종 승인이 날 때가지 기간을 두고 기다려야만 합니다. 보안이 강화된 만큼 공직자 통합메일 사용도 까다롭습니다.


그런데 이 통합메일을 사용하기 위해 한번씩 로그인을 할 때면 인증서에 비밀번호 입력이 안될 때가 있습니다. 이는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의 충돌로 인한 문제일 수 있으니 다시 설치해서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는 순서대로 차근차근하게 공직자 통합메일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려 합니다. 앞의 과정이 어렵거나 잘 모르겠다면 지금부터 쉽게 설명할테니 하나하나 따라해 보세요.


우선, 공직자 통합메일 가입을 위해서는 공직자통합메일 설치페이지로 들어갸 합니다. 포털 다음이나 네이버 구글에서 공직자통합메일이라고 치시면 아래처럼 사이트로 들어가는 링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곳을 클릭해서 찾아가시면 됩니다.  


코리아메일 공직자통합메일 설치페이지


위의 포털 네이버와 다음 같은 곳을 검색해서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메인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곳 메인 화면 가운데를 보시면 인증서 로그인 페이직 보입니다. 한가운데 있는 부분이니 아마도 금방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공직자 통합메일 처음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회원가입을 먼저 해야 합니다. 


코리아메일 공직자통합메일 설치페이지


회원 가입을 해야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합니다. 회원가입을 하려면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절차를 밟아야만 합니다. 1단계 회원가입은 개인정보활용에 관한 동의서에 동의를 합니다. 개인정보법이 강화되어 개인정보 수집에 관한 것들도 일일이 동의를 해줘야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일 중요한 부분을 1단계에 배치한 듯 합니다.

코리아메일 공직자통합메일 설치페이지


1단계 개인정보 동의 과정이 끝나면 2단계로 넘어갑니다. 회원가입을 위한 2단계는 휴대폰 인증 또는 I-PIN 인증방식으로 인증절차를 밟도록 하고 있습니다. 휴대폰 인증방식과 공공 I-PIN 인증방식에 관한 것은 선택하시면 됩니다. 편리한 것으로 고르시면 됩니다.


코리아메일 공직자통합메일 설치페이지


이렇게 해서 회원가입을 위한 실명인증을 하고 나면 3단계로 넘어옵니다. 3단계에서는 구체적으로 가입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름을 입력하고 '인증서 관리' 란에 인증서를 등록합니다. 인증서 등록시 일반 은행에서 발급 받은 헌 인증서가 아닌 PKI 인증이 필요합니다. 이 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소속을 입력하고 회원 ID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기재하고 비밀번호 재확인을 하고 기타 비밀번호 분실시를 대비한 기타 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코리아메일 공직자통합메일 설치페이지


공직자 통합메일 가입을 위해서는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인증서가 없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럴 경우 아래 인증서 발급 안내에 따라 인증서를 발급 받습니다.  인증서 발급안내를 차근차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등록/발급안내, 등록안내, 발급안내 등에 관해 자세하게 기재해 놓았으니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해서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 공직자 통합메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메일주소 만드실때 심사숙고 하셔서 만드셔야 합니다. 공직자통합메일의 메일주소 설정 할때는 공직생활 끝날때 까지 주소 수정이 불가하므로 신중을 기하여 메일주소를 만드시길 권장드립니다.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닙니다. 통합메일 회원가입 완료 후 인증절차를 거쳐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인증은 어떻게 받들까요. 바로 행정전자서명인증센터에서 인증절차를 받아야만 합니다.  


행정전자서명인증센터 


공직자 통합메일 그다지 까다롭거나 불편한 것이 아니니 차근차근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몇가지 번거로운 것은 그만큼 공직자들이 다루는 업무가 중차대하고 일반인에게 노출되어서는 안되기 때문에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통해 공직의 본분을 다할 수 있습니다. 



어떠세요. 그다지 어렵지 않쵸. 지금까지 공직자 통합메일 가입하는 방법과 이용법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심사숙고 하셔서 만드시고 국민에게 봉사한다는 신념으로 업무를 다룰때도 보안에 각별하게 신경쓰시고 대국민 서비스에 종사하시면 국민들이 갈채를 보낼 것입니다. 이상으로 공직자 통합메일 가입 하는 방법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